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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처리 기사 지록지

[정처기] 요구사항 확인 4

by Luciditas 2023.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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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기능 모델링개발될 시스템이 갖추고 있어야하는 기능을 정리해서 사용자와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기하는 것.

 

기능 모델링의 종류

1.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2.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내용
시스템/ 시스템 범위 시스템 내부의 유즈케이스를 사각형으로 범위를 표기
액터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외부 요소
주로 사람(주액터) or 외부 시스템(부액터)

유즈케이스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나 기능
관계 액터&유즈케이스, 유즈케이스&유즈케이스의 관계를 나타냄.
포함관계, 확장관계, 일반관계

활동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관점 =>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하는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자료흐름도와 유사.)

활동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1. 액션/액티비티 : 액터 -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단일 작업 / 액티비티 - 몇개의 액션으로 분리될 수 있는 작업

2. 시작 노드 : 액션, 액티비티가 시작되는 지점

3. 종료 노드 : 액티비티 안의 모든 흐름이 종료

4.조건(판단)노드 :  조건에 따라 제어의 흐름이 분리되는 것을 표현, 들어오는 것 1개 / 나가는 것 여러개

5. 병합 노드 : 여러 경로 흐름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 들어오는 것 여러개/ 나가는 것 1개

6. 포크노드 : 액티비티 흐름이 분리되는 것, 들어오는 것 1개 / 나가는 것 여러개

7. 조인 노드 : 분리된 액티비티가 합쳐지는 것, 들어오는 것 여러개/ 나가는 것 1개

8. 스윔 레인 : 액티비티 수행의 주체를 구분하는 선


클래스 다이어그램

정적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의 논리적 구조

객체들을 클래스로 추상화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클래스의 속성,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

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한 구조적 다이어그램

시스템 구성요소를 문서화할 떄 이용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1. 클래스

각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동작을 표현한 것.

클래스의 이름, 속성(클래스의 상태나 정보를 표현), 오퍼레이션을 기술(클래스가 수행하는 동작 == 함수)

2. 제약조건

값에 대한 제약 조건, 오퍼레이션 수행 전 후 지정할 조건이 있을 때 사용, 클래스 안에 제약조건을 기술시 "{}"를 이용

3. 관계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연관관계, 집합관계, 포함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연관 클래스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연관 클래스의 이름은 연관 관계의 이름을 이용해 지정

 

순차 다이어그램

동적모델링

시스템 내부 요소들이 상태가 변화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표현한 것.

순차다이어그램

시스템, 객체들이 메시지를 송수신하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

순차다이러그램의 구성요소

1. 액터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사람, 외부 시스템)

2. 객체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3. 생명선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4. 실행 상자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다는 것을 표현

5. 메시지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6. 객체 소멸

해당 객체가 더 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

7. 프레임

다이어그램의 전체, 일부를 묶은 것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송수신하면서 상호 작용하는 과정 및 객체들 간의 연관을 표현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사용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1. 액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사람 or 외부 시스템)

2. 객체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3. 링크

객체들간의 관계를 표현

실선으로 표현한다.

4. 메시지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 받는 내용

일정한 순서로 처리되면 숫자로 순서를 표시한다.


상태 다이어그램

객체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가 변화 시키는 객체들의 상태를 쵸현

객체 상태 :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

 

상태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1. 상태

객체의 상태를 표현

2. 시작 상태

상태의 시작을 표현

3. 종료 상태

상태의 종료를 표현

4. 상태 전환

상태 사이의 흐름, 변화를 화살표로

5. 이벤트

상태에 변화를 주는 것

6. 프레임

상태 다이어그램의 범위를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 사이의 의존관계를 표현한 것

패키지는 다른 패키지의 요소가 될 수 있음

대규모 시스템에서 요소간의 종속성 파악

 

패키지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1. 패키지

객체를 그룹화

단순 표기법: 패키지 이름만 표현

확장 표기법 : 패키지 이름 + 요소까지 표현

2. 객체

유즈케이스, 클래스, 인터페이스, 테이블 등 패키지에 포함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

3. 의존관계

패키지&패키지, 패키지&객체를 점선 화살표로 표현

스테레오타입을 활용 => 의존관계를 구체적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작성이 가능

대표적으로 import와 access가 있다.

<<import>>  : 패키지에 포함된 객체들을 직접 가져오는 것

<<access>> : 인터페이스를 통해 패키지 내의 객체에 ㅈ접근하여 이용하는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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