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란 무엇일까?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의 작동 방식에 맞게 웹페이지를 최적화 해주는 작업이다.
SEO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 웹페이지를 상단에 노출시키게 할 수 있다.
SEO는 크게 On-Page SEO와 OFF-Page SEO로 나눌 수 있다.
On-Page SEO는 Page 내부에서 진행 할 수 있는 SEO를 말한다.
제목과 컨텐츠, 핵심 키워드의 배치, 효율적인 HTML 요소의 사용법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OFF-Page SEO는 웹 사이트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SEO를 말한다.
SNS 홍보, 다른 사이트에서 연결되는 링크(백링크)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웹 페이지 내용이나 구조와는 관계가 없다.
이 글에서는 OFF-Page SEO보다 On-Page SEO를 중심으로 알아보겠다.
On-Page SEO에서 Control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1.<title> 요소
<title>요소는 검색 결과창에서 제목에 해당한다.
<head>요소의 자식 요소로 작성한다.
제목을 느낌 있게 작성한다면 검색 결과를 받은 이용자를 유인할 수 있다.
<title> 요소에 어떤 요소를 넣는지에 따라 검색 후 유입까지 유도가 가능하다.
** 제목이 너무 길거나 짧아서 사용자가 제목만으로 사이트 파익이 어렵다면 유입률이 떨어진다.
<title>요소에 색심 키워드가 포함 되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 하지만 같은 키워드를 반복하면 검색시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다.
2.<meta> 요소
<meta>요소는 메타 데이터를 담는 요소다.
메타 데이터란 해당 웹 사이트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에 대한 데이터다.
<meta>요소 또한 <head>요소의 자식 요소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meta> 요소에 들어가는 내용은 SNS나 채팅 App에 링크를 공유했을 때 미리보기로 나타난다.
두 경우 모두 <meta> 사용하지만 목적은 다르다.
첫 번째 경우는 name 속성을 사용하고 SEO를 위해 사용한다.
두 번째 경우는 property 속성을 사용하며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property 속성을 사용하는 경우를 오픈 그래프(Open Graph)라고 한다.
Meta(구 facebook)에서 게시물의 공유 목적으로 만들었으며 각 속성값에는 'og'를 붙인다.
SEO를 위한 meta 요소
<meta name="속성값" content="내용" />
| name속성값 | 설명 |
| description |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설명. 검색 결과에서 제목 밑에 뜨는 내용이다. |
| keywords | 웹 페이지의 관련 키워드들을 나열할 때 사용. |
| author | 콘텐츠의 제작자를 표시. |
오픈 그래프 (open graph)
<meta property="속성값" content="내용" />
| property 속성값 | 설명 |
| og:url | 페이지의 표준 URL. |
| og:site_name | 사이트의 이름. |
| og:title | 콘텐츠의 제목. |
| og:description | 콘텐츠에 대한 간략할 설명 검색 결과에서 제목 밑에 뜨는 내용이다. |
| og:image | 미리보기로 표시될 이미지. |
| og:type | 콘텐츠 미디어의 유형. 기본 값은 website로, video, music 등의 유형 표시가능 |
| og:locale | 리소스의 언어로, 기본값은 en_US. 한국은 ko_KR입니다. |
SEO가 오픈 그래프와 아예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해당 페이지의 방문자가 많아져 검색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픈 그래프도 그 자체의 목적이 SEO가 아닐뿐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3.<hgroup>요소
<hgroup> 요소는 컨텐츠의 제목을 표시하는 용도인만큼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4.컨텐츠
개성있는 브랜딩
아이디어나 이름이 겹치지 않는다면,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웹 사이트가 상위권에 뜰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아주 좋은 SEO 전략이다.
꼭 이름이나 서비스의 종류가 아니더라도, 사이트만의 독특한 이벤트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복사 + 붙여넣기 금지
타 사이트의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면 검색 엔진은 중복 문서로 판정하여 아예 검색 결과에서 생략해버리기도 한다.
먼저 작성한 글을 먼저 띄울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검색 결과의 상위권에 들 가능성도 그렇게 높지 않다.
따라서 타 사이트의 글을 인용하고 싶다면, 일부만 가져오면서 링크를 첨부하여 출처를 표기하는 것이 좋다.
간결한 제목과 설명글
페이지 제목과 설명글에 관련이 없는 것들까지 많이 적어 넣는다고 해서 검색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웹 사이트와 관련이 있는 키워드라고 해도, 같은 키워드를 너무 많이 반복해서 작성해도 좋지 않다.
최대한 글자로 작성하기
적절한 이미지의 사용은 콘텐츠의 품질을 높여준다.
하지만 글자로 적어도 될 내용을 굳이 이미지로 만드는 것은 SEO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검색 엔진은 이미지의 글을 읽지 못하기 때문이다.
꼭 이미지를 넣어야 한다면 alt 속성을 사용하여 해당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텍스트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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